반응형

오늘은 나의 주관적인 생각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나의경우 우선 첫 직장을 강남 선릉쪽에서 처음 다녔었고

대학교 다닐때에도 약간 거리가 있긴 하였지만 학교 수업이 늦은 편이였고


그다지 멀지 않아서 지하철과 버스한번 타면 30분 정도 걸리는 거리였었다.



아마 대부분의 신입 직장인 들이나 취준생들 이제 막 연차를 쌓아가는 사회초년생들은

이런 고민을 해본사람많은것이다.


이직장은 거리가 진짜 가까운데 연봉이 짜고 일은 그냥 무난한거같고

저 직장은 좀 먼데 다니기 힘들거 같은데 돈을 조금더 주니까 더 다녀볼까?

이런고민말이다.



우선 전제조건을 내가 하는 일의 직무강도 혹은 발전 가능성 진급가능성

이런것들은 그냥 다 동일하다고 가정을 하고, 


순수 돈과 출퇴근 거리 시간 이렇게만 놓고 간단하게 비교를 한다고하면은

나는 무조건 돈 조금 더 때문에 거리가 먼곳을 선택하지말라 라는 말을 꼭 해주고싶다.


나는 1시간 거리로 강남 선릉에서 출퇴근을 해보았고

그 이후에는 왕복3시간 편도 1시반 반 이렇게 까지 출퇴근을 해보았는데

괜히 지옥철 이라는 말이 나온는데 아니다. 정말 지옥이다.


우선 강남권에 회사가 엄청나게 많고 대부분의 회사들의 출근 시간이 비슷하기에

아침에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면 인산인해 사람지옥을 맛보게된다.

사당이라던지 강남 이런 환승역에서는 사람들이 미어터지고 출근하는것이 곧 일보다 더 힘든것을 경험한다.

편하게 핸드폰 보면서 앉아서 노래듣거나 자면서 가는게 가니라,

어깨도 못피고 생전 보지도 못한 많은 사람들과 낑겨서 가는것이 얼마나 괴로운지는

그 일을 해본 사람이라면 100번 공감을 할것이다.


정말 힘들다, 나는 이생활을 수년간해왔었다.

그래서 이글을 쓰는것이다. 정말 미친듯이 힘들고 더운 여름날 추운 겨울철 고통은 2배가 되며

할게 없으니 핸드폰을 봐서 어깨 목도 안좋고 눈도 안좋을 뿐더러

불편한 자세로 오래 지하철을 타니 무릎이나 허리가 안좋아 평소 이 부분이 안좋아던 분들에게는 더 악영향을 미친다.


그렇게 죽어라 회사에 도착하면 일을 열심히 살수가 있을까?

아니다.


결코 아니다. 진이빠져서 너무힘들어서 일도 제대로 할수가없다.

물론 처음 이렇게 출퇴근을 하면 어찌어찌 적응을 하고 에이 뭐 너보다 더 멀리서 오는 사람도 있는게 겨우 그거가지고그러냐

이런 이야기를 들을수도있다.


그러나 1년 2년 그 출퇴근 길바닥에서 버려지는 시간이나 내 고통을 생각해보면

결코 돈이문제가아니다.


힘들게 죽어라 일을 하고 야근을하고 퇴근을 한다해보자

과연 그게 퇴근일까?

퇴근시간대에도 지옥이라서 죽어있느 시간을 보내게된다.

저녁이라는것은 없다 밥을 먹고 잠깐 쉬면 8시 9시 금방이다.


출퇴근이 멀면 쓸데없이 버려지는 시간이 너무아깝다.


정말 거리가 멀어도 비젼이있고 나의꿈을 위해 맞다

뭐 여러가지 이유가있다면은 꼭 그곳을 자취를 한다거나 출퇴근을 한다거나 해서 다니는게 맞지만


내가 하고싶은 이야기는 돈 얼마 조금더 받으려고 그런 고생을 절대 하지말라고 말해주고싶다.


예로부터 학교 헬스장 독서실 직장 이런곳들은 가장 최고인게 하나이다


바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것이다.


지금 고민하고 있는 직장을 구하시는 분들이나 사회 초년생 분들에게 꼭 말해주고싶다.

거리가 멀면 진짜 개고생이다. 이건 내가 수년간 겪어본 사람으로써 말해주는것이며

시간이 곧 돈이라는 사실을 말해주고싶다.


오히려 시간이 더 나의 가치를 올리고 내 삶의 행복을 위해서 더 필요한 요소가 될수도있다.

시간은 돈주고 살수가없고 그 시간을 활용해서 내가 더 돈을 많이 벌고 더큰 행복을 누릴수가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